본문 바로가기

[뷰티]/피부고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완치 과정 (히드로코르티손 부작용)

반응형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완치 과정 (히드로코르티손 부작용)

 

 

저는 올해 초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과 함께 지루성피부염이 함께 와서

한의원 치료를 받았었어요.

단순히 한약만 먹었다면 딱히 인상 깊지 않았을 텐데

한약을 먹는 동안에 생활패턴을 많이 고쳤었어요.

그래서 시너지 효과가 나면서 금방 피부를 고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한약은 거들뿐..!ㅎㅎ

 

올해 2021년 1월부터 스테로이드 연고를 딱 끊었거든요.

그 전에는 거의 2년 동안 스테로이드 연고를 꾸준히 썼어요 ㅠㅠ

진짜 괜히 마약이라고 불리는 게 아니죠..

한번 바르고 그 효과를 보면 새우깡 마냥 자꾸 손이 가게 돼요.

 

특히나 제가 꾸준히 바르게 됐던 이유는

'히로손 로션 1%' 때문인데요.

히드로코르티손 성분으로 되어있고

등급으로 따지면 7등급에 속해요.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들 중에서도 

안전하게 바를 수 있는 거라고 하셔서

순하다고 생각한 거 같아요.

그래도 스테는 스테인 것을..

 

연고 팥알만 큼이랑 크림 듬뿍 섞어서 사용해서 더욱더 안전하다고 생각했거든요.

한번 사용하면 저녁마다 일주일 정도 사용했어요.

 

바른 양을 보면 아주아주 소량이고

평균적으로는 1-2달에 일주일 정도만 쓴 거라서

거의 안 쓴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렇게 꼬박 2년을 해왔기 때문에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난 게 아닐까 싶어요.

 

히드로코르티손 부작용

자극, 발열, 작열감, 발진과 가려움을 유발해서

피부염이나 모낭염을 동반하기도 한다고 해요.

 

피부가 거칠거칠해서 연고를 처방받은 건데

모낭염과 지루성피부염, 홍조, 주사 발진, 리바운드를 얻은 거죠...

 

혹시라도 스테 연고를 사용하게 되신다면

극소량으로 짧은 기간만 사용하세요.

만약 매일 꾸준히 장기간 사용하셨다면 

끊으실 때도 한 번에 끊으시면 절대 안 되고요.

(리바운드 현상이 심하게 와요)

점차 양을 줄여가면서 끊으셔야 해요!!

 

그리고 모낭염에 스테로이드를 바르면 급속도로 번져나가서

모냥염 발병 시에는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저는 장기간 사용했지만 극소량에 간헐적으로 사용했어서 그런지

부작용이 아주 심하지는 않았었어요.

 

겉으로 볼 땐 홍조와 각질+염증이 약하게 나타나고 있었지만

피부 열감이 오르는 게 가장 힘들었어요.(후끈후끈)

피부가 항상 열이 나있는 상태였습니다.

 

 

상체 열을 내리자..!

 

저랑 비슷한 체질이신 분들은 심장에서 먼 곳일수록 차가울 거예요.

 

손과 발이 그렇지요.

혈액순환이 거기까지 잘 안되다 보니

상체로 몰려 열을 발생시켜요.

그래서 피부염 증상이나 가려움증들이 유

독 겨울에 더 심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이거라고 할 수 있어요.

상체 열을 내리는 방법들 중

가장 키포인트가 되는 몇 가지를 공유해볼게요.

 

*저의 체질 관련 정보가 담긴 포스팅입니다!*▼

 


1

땀 흘리기

 

저처럼 땀이 잘 안나는 사람들도

땀을 자주자주 배출해주다 보면 점점 땀이 잘 나게 돼요.

이틀에 한번 따뜻한 물에 20분 정도 반신욕을 하고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는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했습니다.

 

 

2

따뜻한 물 마시기

제가 물을 잘 안 마시는데 그걸 말씀드리니

체질상 찬물을 몸이 안 받아들여서 그럴 수 있으니

물을 끓여서 따뜻한 물을 마셔보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커피포트에 늘 물을 끓여두고 마시니까 확실히 찬물 마실 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었어요.

외출할 때도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담아서 다녔습니다.

 

 

3

손 발 따뜻하게 하기

핫팩과 머그잔에 뜨거운 물을 계속 리필해 마시면서

몸이 전반적으로 따뜻한 기운을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저도 작년쯤만 해도 11월이면 벌써 홍조 생기고

얼굴 뜨끈뜨끈해져서 각질 뜨고 그래야 하는데

꾸준히 노력했더니 지금 12월 중순인데도 얼굴에 열이 안 생겨요ㅎ

얼굴에 열 뜨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신경 쓰이잖아요 ㅠㅠ

볼에서 심장 뛰는 느낌..

 

스테로이드 끊고 10개월 후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은 많이 잡혔고 

요즘엔 피지를 잡고 피부 장벽을 다시 되돌리는 데에 신경을 쓰고 있어요.

이 과정도 앞으로 매일매일 피부 상태 사진과 함께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에 신경을 덜 쓰게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ㅜㅜ

 

 

 

안녕!

 

 

반응형